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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/Spring

[인프런]스프링 핵심 원리 -기본편 정리1

[색션1.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-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] 정리

스프링의 핵심
: 스프링은 자바 기반의 프레임워크로 자바의 객체지향이라는 가장 큰 특징을 극대화 할 수 있게 한 프레임워크

다형성
: 역할 +  구현의 장점
=> 클라이언트는 대상의 역할만 알면 구현 대상의 변경에 영향을 받지 않음
ex. 오버라이딩
클라이언트를 변경하지 않고, 서버의 구현 기능을 유연하게 변경가능

한계: 역할 자체가 변하면 클라이언트,서버 모두에 큰 변경이 발생

스프링은 다형성을 극대화해서 이용할 수 있게 함
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당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게 함


[색션1.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-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] 정리

SOLID:클린코드로 유명한 로버트 마틴이 좋은 객체 지향 설계의 5가지 원칙

1.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한 클래스는 하나의 책임만 가져야 한다
중요한 기준은 변경이다. 변경이 있을 때 파급 효과가 적으면 단일 책임 원칙을 잘 따른것

 

2.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확장에는 열려 있으나 변경에는 닫혀 있어야함
다형성을 활용하면 가능

 

#OCP의 문제점
MemberService 클라이언트가 구현 클래스를 직접 선택
구현 객체를 변경하려면 클라이언트 코드를 변경해야 함
분명 다형성을 사용했으나 OCP 원칙을 지킬 수 없다 => 해결법: 객체를 생성하고 연관관계를 맺어주는 별도의 조립,설정자가 필요하다

 

3.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 객체는 프로그램의 정확성을 깨뜨리지 않으면서 하위 타입의 인스턴스로 바꿀 수 있어야함
단순히 컴파일에 성공하는 것을 넘어서는 이야기
ex)자동차 인터페이스의 액셀은 앞으로 가라는 기능, 뒤로 가게 구현하면 LSP위반, 느리더라도 앞으로 가야함

 

4.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특정 클라이언트를 위한 인터페이스 여러개가 범용 인터페이스 하나보다 낫다
인터페이스가 명확해지고 대체 가능성이 높아진다.

 

5.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역할에 의존해야함 구현에 의존하면 안됨
=>구현 클래스에 의존하지 말고 인터페이스에 의존해야한다는 뜻
=>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 어려움

의존한다는건 코드를 알기만 한다면 의존한다고 할 수 있음 =>

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(MemberService가 MemoryMemberRepository에도 의존)도 동시에 의존=> DIP 위반

ex)
public class MemberService{

private MemberRepository memberRepository = new MemoryMemberRepository();

}
** 다형성만으로는 OCP,DIP를 지킬 수 없다.

[색션1.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-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] 정리

 

스프링 이야기에 왜 객체 지향 이야기가 나오는가?
=>스프링은 DI,DI컨테이너로 다형성,OCP,DIP를 가능하게 지원

 

정리
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
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  
실무 고민 : 인터페이스를 도입하면 추상화라는 비용 발생
=> 기능을 확장할 가능성이 없다면, 구현체 클래스를 직접 사용하고, 향후 꼭 필요할 떄 리팩터링해서 인터페이스를 도입하는 것도 방법